반려동물행동교정사전망

반려동물행동교정사전망

 

사회 문화적인 환경변화로 인하여 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으로써 자신의 가족처럼 동물을 소중히 키우는 인구가 국내에서 이미 1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정부에서도 펫코노미 일자리를 올해 안에 4만여 개로 늘려 산업 전반을 확대,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각종 방송에서도 전문가분들이 반려동물과 의사소통을 통한 솔루션을 많이 보여주고 있듯이 반려동물 행동교정사 및 반려동물 관련 직업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해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취업난이 극심해 지고 있지만, 반려동물 산업은 점점 활성화 되어가면서 그에 따라 많은 인력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 시대 유망 직업으로 매년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반려동물행동교정사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즘에 많이 생긴 반려동물 위탁업 중에 애견유치원, 애견호텔, 애견카페, 애견 훈련소 등에서는 전문인력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반려동물행동교정사의 활동 범위는 굉장히 넓고 다양한것을 볼수 있습니다.

 

 

 

늘 사랑스럽고 귀엽운 반려동물이지만 무조건적인 애정으로 잘못된 훈련은 사람과의 관계까지 해치고, 반려동물 역시 문제견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도 어릴적 교육이나 버릇이 평생 가듯이, 반려동물 역시 어릴적 교육으로 평생 가지고 가는 성품을 좌우합니다.

 

제대로된 훈련을 받지 못해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행동, 나쁜 습관과 심리적인 불안증으로 짖거나, 공격적인 문제행동으로 만약 물기라도 한다면 큰 사고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동물의 습성을 보이는 것은 위험한 일이기 때문에 가족들과 친화적이게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이에 적응을 시키고 어릴 때 일수록 더 바르게 교육을 시켜 놓는 것이 좋습니다.

 

 

행복한 삶을 함께 살아가는데 필요한 교육은,

반려동물은 보호자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하며, 보호자는 반려동물을 사랑하고 존중할줄 아는 마음으로 보호자에게 집중하고 올바른 행동을 가르치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반려동물은 냄새를 통해 다양한 환경을 경험하고 배우지만 평소에 후각을 통한 습관이 되지 않은 경우는 시각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1.아이컨택

서로 눈을 마주 보며 무엇을 생각하는지, 불안하지는 않은지,  문제 행동을 왜 할 수밖에 없는지 등을 반려견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꾸준히 교감을 하는 과정에서 반려견의 행동을 분석하며 적절한 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2.사랑스런말투

사랑이 가득 담긴 말은 큰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놀이,교육,칭찬, 간식을 줄 경우 반려견의 이름을 부드럽게 불러주면 반려견도 그 어투와 마음을 알고 명령을 했을 때 더 집중력있게 듣게 될거에요.

 

언어의 장벽을 깨고  진짜 가족이 되기 위한 첫걸음은 소통하려 노력하는 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반려동물행동교정사의 연봉은 어떻게 될까요?

 

반려동물 직업들도 기본적인 연봉을 시작으로 경력과 실력에 따라 억대 연봉에 가까워지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행동교정의 특성상 한번의 상담 과정으로 끝나지 않고  3~10회까지도 연결되기 때문에 전문성을 갖춘다면 고수익을 노려볼수 있는 부분이고 행동교정사의 능력치에 따라 기본 비용 책정에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1.방문교육

1회(1~2시간) 평균 30만원 정도

 

2.행동상담

시간당12~20만원 정도

 

3.출장교육

1회(2~3시간) 평균45만원 정도, 교통비추가